<HBIZ_STORY1 : 쇠퇴가 임박했다는 증거>
○ 쇠퇴가 임박했다는 증거
○ 쇠퇴가 임박했음을 조기에 가장 잘 표시해 주는 것은 우량 경영에 대한 표창장들이다.
○ 한 기업이 랭킹 순위 1위에 오르면 이것은 문제가 다가오고 있다는 증거다.
○ 오늘의 수퍼 스타는 내일 깊이 추락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를 가지고 있다.
- 헤르만 지몬
<이어지는 글>
- 기업이 저지르는 대부분의 실수는 사업이 안될 때가 아니라 사업이 잘될 때 발생한다고 합니다.
- 반대로 우리의 성공이 곧 끝나는 것이 아닌가 두려워하는 한, 즉 잘 나갈 때일수록 불안해 떠는 구성원이 많다는 것은 다음의 성공을 위한 중요한 전제 조건 중 하나가 됩니다.
<HBIZ_STORY2 : 버림의 미학>
○ 버림의 미학
○ '그러므로 깨달은 자는 빛나지 않으려 하기 때문에 빛나고, 자신을 돌보지 않기 때문에 존경 받으며, 자신을 위해 아무것도 원치 않기 때문에 성공을 거두고, 내세우지 않기 때문에 권력이 있고, 대항하지 않기 때문에 그 누구도 그에게 맞서지 않는다.'
○ 버림의 미학을 강조한 노자의 글입니다.
<이어지는 글>
-
<HBIZ_STORY3 : 성공적 변화의 전제 조건>
○ 성공적 변화의 전제 조건
○ 변화는 그것에 영향을 받는 사람들이 계획에 참여할 때 가장 성공적이다.
○ 변화가 강요되었다는 믿음 보다 더 사람들을 새로운 생각에 저항하도록 만들며 견고하게 대항하도록 만드는 것은 없다.
- 워렌 베니스
<이어지는 글>
- 원래 내 생각과 다르더라도 내가 참여해서 결정이 내려진 경우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결과를 수용하게 되어있습니다.
- 내가 결정한 것이라는 믿음이 마법을 부린다 할 수 있습니다.
- 변화와 혁신을 위해선 초기에 좀 늦게 가더라도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HBIZ_STORY4 : 결정과 실행 사이의 간격은 좁을수록 좋다>
○ 결정과 실행 사이의 간격은 좁을수록 좋다
○ 모든 성공한 사람들을 묶어 주는 공통점은 결정과 실행 사이의 간격을 아주 좁게 유지하는 능력이다.
○ 미룬 일은 포기해 버린 일이나 마찬가지다.
- 피터 드러커
<이어지는 글>
- 노르웨이 격언에 ‘좋은 계획에서 좋은 행동으로 가는 길처럼 먼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 이태리 격언에도 역시 ‘말과 행동 사이에는 바다가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결정을 재빨리 실행에 옮기기는 쉽지 않습니다.
- 무리하게 실행되는 좋은 계획이 다음 주에 실행되는 완벽한 계획 보다 나은 경우가 많습니다. (조지 패튼 장군)
<HBIZ_STORY5 : 어떤 사람들이 승진하는가?>
○ 어떤 사람들이 승진하는가?
○ 나는 내가 좋아하지 않는 사람을 승진시키는 것을 결코 주저하지 않았다.
○ 오히려 사실이 정말 어떤지 말하는 반항적이고 고집이 센, 거의 참을 수 없는 타입의 사람들을 항상 고대했다.
○ 만약 우리에게 이런 사람들이 충분히 많이 있고 우리에게 이들을 참아낼 인내가 있다면 그 기업에 한계란 없다.
- 토마스 왓슨 (IBM 창업회장)
<이어지는 글>
-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상사와 다른 의견을 내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 상사가 싫어할 것이라고 지레 짐작하기 때문입니다.
- 그 결과는 상사의 뇌리에서 잊혀지는 것(?)으로 귀결될 수 있습니다.
- 많은 경영자들은 과감하게 반대 의견을 내는 사람들을 중용합니다.
- 그들의 소신과 용기, 그리고 아이디어를 높이 사기 때문입니다.
- 어떤 길을 갈 것인지는 나 스스로 선택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쇠퇴가 임박했다는 증거, 버림의 미학, 성공적 변화의 전제 조건, 결정과 실행 사이의 간격은 좁을수록 좋다, 어떤 사람들이 승진하는가?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