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가가치세 주요 문의사항 답변 사례(모바일 전자신고)>
○ 부가가치세 모바일 전자신고 서비스란?
☞ 사업자가 본인의 휴대폰에 국세청 홈택스(손택스) 앱을 설치하여 본인 확인만으로 간편하게 부가가치세를 신고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일반과세자] 무실적 신고, 업종과 상관없이 정기신고, 기한후 신고, 수정 신고·경정청구 가능
※ 수정·경정청구는 모바일로 제출된 신고서만 가능
[간이과세자] 무실적신고, 부동산임대업, 부동산임대업외(단일업종 매출액만 있는 사업자), 납부면제자 간편신고 가능
※ 매년 1월 확정신고 기간에만 이용 가능
<부가가치세 주요 문의사항 답변 사례(부가가치세 환급금 시기)>
○ 부가가치세 환급금은 언제 나오나요?
☞ 조기환급의 경우에는 신고기한(신고일이 아님에 유의) 경과 후 15일 이내에 환급이 되며, 일반환급의 경우에는 신고기한 경과 후 30일 이내에 환급 됩니다.
<부가가치세 주요 문의사항 답변 사례(홈택스 간편인증 로그인)>
○ 홈택스 간편인증 로그인은 어떻게 하나요?
☞ 홈택스는 민간인증서(카카오, 통신사PASS, 한국정보인증(삼성PASS), KB국민은행, NHN 페이코)를 통해 간편인증 로그인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간편인증은 주민등록번호로만 로그인할 수 있으므로 부가세 신고 시 사업장 선택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국세납부 등 일부 서비스는 공동인증서를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간편인증 로그인 방법]
홈택스 홈페이지 상단 로그인 버튼 선택 > 간편인증(민간인증서) 탭 선택 ⇒ 간편인증 버튼 선택 ⇒ 민간인증 사업자를 선택한 후 모바일 기기에서 지문, PIN번호 등으로 전자서명 비밀번호 입력
<부가가치세 주요 문의사항 답변 사례(홈택스 로그인 오류 조치)>
○ 홈택스 로그인 오류 조치 방법은?
☞ 홈택스 로그인 시 오류가 있는 경우 아래와 같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로그인 화면의 ‘로그인 안내’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디·비밀번호 로그인]
○ 개인으로 로그인 후 사업자 전환이 안되는 경우 (인터넷 익스플로러(IE)를 사용하는 경우)
· '도구 > 호환성보기 설정 > 이 웹사이트 추가'에 홈택스 추가
· '도구 > 인터넷 옵션 > 보안탭'에서 ‘모든 영역을 기본 수준으로 다시 설정’을 선택
[공동·금융인증서 로그인]
○ 인증서 이용시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오는 경우 '홈택스에 등록된 인증서가 아닙니다.
· 주민등록번호 또는 사업자등록번호로 발급한 인증서 인지 확인하신 후 등록하기 바랍니다.‘ ⇒ 홈택스에 인증서를 등록하지 않고 로그인 하는 경우 나타나는 메시지로 공동 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가 홈택스에 등록되어야 이용 가능
○ 공동인증서 선택 창은 나오는데 로딩 현상으로 로그인 불가한 경우 ⇒ 홈택스 화면 하단 '통합설치프로그램'에 가서 '공동인증서(MAGIC-PKI)' 재설치
<홈택스 신고 바로가기>
국세청 홈택스 신고 바로가기 |
1. 홈택스 로그인은 간편인증서, 공인인증서, 금융인증서 등 다양한 방법으로 로그인 가능합니다.
2. 세금신고는 홈택스 상단 메뉴에서 세금신고를 선택하신 후, 화면 중단에서 신고하고자 하는 세금 종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3. 홈택스에는 모의계산, 간편계산 또는 자동계산 등으로 신고의 편의를 위한 메뉴가 있으니, 실제 신고에 앞서 또는 신고 과정에서 보다 손쉽게 세금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부가가치세 신고 주요 문의사항(모바일 전자신고, 부가가치세 환급금 시기, 홈택스 간편인증 로그인, 홈택스 로그인 오류 조치)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상기 내용은 (2023년 2기 확정) 부가가치세 신고안내 매뉴얼의 내용을 기반으로 재작성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