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IZ_STORY1 : 인품이란 일종의 습관이다>
○ 인품이란 일종의 습관이다
○ '인사하는 습관, 옷 입는 습관, 책 읽는 습관, 돈 쓰는 습관, 상대의 이야기를 진지하게 듣는 습관, 상대의 입장을 배려할 줄 아는 습관, 아이들이나 어려움에 처한 사람을 보면 감싸고 도와주는 습관,
사물의 이면을 관찰하는 습관 등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습관이 모여서 인품을 만든다.
○ 성공하는 사람은 훌륭한 습관을 지니고 있다.
○ 바꿔 말하면 훌륭한 습관을 지니고 있어서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이다.
○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라는 속담이 있다. 그러나 이것은 부분적으로 맞는 말이다.
○ 성공을 꿈꾸지 않는 사람이라면 나쁜 버릇을 평생 고치지 못하지만 성공을 꿈꾼다면 나쁜 버릇은 한시라도 빨리 고쳐야 한다'
○ 습관의 중요성을 강조한 작자 미상의 글을 보내드립니다.
<이어지는 글>
-
<HBIZ_STORY2 : 말에는 예언자적 힘이 있다>
○ 말에는 예언자적 힘이 있다
○ 인간은 말의 지배를 받는 동물이다.
○ 성공하는 사람은 말부터 다르다.
○ 그들의 말은 늘 확신에 차 있고, 긍정과 낙관으로 가득하다.
○ 성공했기에 말이 달라진 것이 아니다. 말이 다르기에 성공한 것이다.
○ 성공할 기미가 없는 사람들을 보라.
○ 말에 자신이 없고 부정과 비관으로 가득 차 있다.
○ 그리고 늘 남을 탓하고 남을 욕한다.
- 김영식 천호식품 회장, ‘10미터만 더 뛰어봐’에서
<이어지는 글>
- 인간의 뇌 세포는 98%가 말의 지배를 받는다고 합니다.
- 그래서 말에는 행동을 유발하는 힘이 있습니다.
- “말을 하면 그 말이 뇌에 박히고, 뇌는 척수를 지배하며, 척수는 행동을 지배한다”고 김회장은 주장합니다.
- 그렇습니다. 할 수 있다고 말하면 할 수 있게 되고, 할 수 없다고 말하면 할 수 없게 되는 것, 그것이 말의 힘입니다.
<HBIZ_STORY3 : 고객에게 물어보지 마라!>
○ 고객에게 물어보지 마라!
○ 고객에게 물어보지 마라! 고객은 알고 있는 것이 없다.
○ 누군가에게 유익한 것을 만드는 것은 전적으로 생산자에게 달려있다.
○ 모든 고객은 여태까지 무엇을 만들어 본 적이 없는 사람들이다.
○ 고객이 무엇을 사고 싶어 하는지의 예측은 생산자가 해야 할 업보이다.
- 품질경영의 대가, W.E Deming
<이어지는 글>
- 피터 드러커 교수의 ‘고객의견에 대한’ 전혀 상반되는 견해를 보내드립니다.
- 경영에는 정답이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고객이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는 너무나 복잡한 문제이기 때문에 고객 그 자신만이 대답 할 수 있다. 고객은 어디에 가치를 두고 있을까?를 경영진이 생각(guess)한다면 그 자체가 불경스러운 짓이다. 그 대답을 듣기 위해서는 항상 집요하고 체계적으로 고객에게 다가가야 한다."
<HBIZ_STORY4 : 난국은 당신의 벗이다>
○ 난국은 당신의 벗이다
○ 우리가 배운 교훈 중 하나는 난국은 당신의 벗이라는 점이다.
○ 폭풍이 오기 전에 단련되고 준비되어 있다면, 당신은 폭풍의 시기를 고마워해야 한다.
○ 우리의 체질은 뜨겁게 활활 타오르는 가혹한 시련 속에서 단련된다.
- 짐 콜린스
<이어지는 글>
- 짐 콜린스는 ‘위기를 극복하고 승리할 것이라는 믿음을 갖되, 냉혹한 현실을 무시하는 극단적인 낙천주의자가 되어서는 안된다’고 주장합니다.
- 위대한 경영자는 이 위기를 ‘결정적인 순간’, 즉 스스로를 훨씬 더 강한 기업으로 만드는 중요한 촉매제로 변화시키겠다고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HBIZ_STORY5 : 우리는 크게 생각할 필요가 있다>
○ 우리는 크게 생각할 필요가 있다
○ 큰 문제가 항상 큰 진보를 가져오지는 않지만 작은 문제는 절대 큰 진보를 가져오지 않는다.
○ 노벨상을 수상한 동물학자인 피터 메더워(Peter Medawar)는 “단조롭고 시시한 문제는 단조롭고 시시한 결과를 가져온다”고 말했다.
○ 그래서 우리는 크게 생각할 필요가 있다.
- 게리 하멜, ‘경영의 미래’에서
<이어지는 글>
- 사람들은 보통 작은 문제는 과거와 같은 방식으로 해결하려고 합니다.
- 반면, 과거 방식으로는 안된다고 생각할 때 과거를 버릴 용기가 생기고, 새로운 독창성을 발휘하게 됩니다.
- 따라서 거대한 변화는 항상 위기에 의해 촉발됩니다.
- 큰 문제는 그만큼 우리에게 큰 축복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인품이란 일종의 습관이다, 말에는 예언자적 힘이 있다, 고객에게 물어보지 마라!, 난국은 당신의 벗이다, 우리는 크게 생각할 필요가 있다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