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좋은 이야기

리더십_경영 및 인사 관련_머리 좋은 것은 오히려 방해가 된다, 삶의 목표, 살아야 할 이유가 있으면 수명이 연장된다, 낯선 곳, 과감히 버릴 수 있는 용기를 가져라, 추운 겨울을 보낸 나무들이 더 아름다운 꽃을 피운다

by ISTJ, 회계쟁이 2024. 9. 21.
반응형

<HBIZ_STORY1 : 머리 좋은 것은 오히려 방해가 된다>

머리 좋은 것은 오히려 방해가 된다

내가 이제까지 수많은 사람들을 만나면서 내린 결론은, 미래의 일은 생각하지 않고 무턱대고 도전하는 사람이 압도적으로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혼다 창업자인 혼다 소이치로는 분명히 말했다.

○ “머리가 좋으면 성공하는데 오히려 방해가 된다. 바보처럼 철저히 몰입할 수 없기 때문이다”

 

- 하마구치 나오타, ‘세계 리더들이 전하는 위대한 조언’에서

 

<이어지는 글>

- 처음에 불가능해 보이는 것도 열정을 다하다 보면 성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그러나 두뇌가 명석한 사람들은 현상을 냉정히 분석하고 예단해, ‘실현 가능성이 낮다’고 생각되면 도전조차 않습니다.

 

- 해보기 전에는 모른다고 생각하고 과감하게 도전하는 사람들이 때로는 실패도 하지만, 성공도 그들이 만들어 내게 마련입니다.

 

 

 

<HBIZ_STORY2 : 삶의 목표, 살아야 할 이유가 있으면 수명이 연장된다>

○ 삶의 목표, 살아야 할 이유가 있으면 수명이 연장된다

○ 여름에 사는 정상적인 일벌 암컷은 수명이 약 6주다.

○ 하지만 겨울을 나야 하는 일벌 암컷은 9개월까지 살 수 있다.

○ 유전적으로 동일한 개체군에 속하는 동물들도 생존에 필수적인 도전에 직면하면 생명이 연장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 이는 유전자원은 같지만 다른 프로그램이 활성화되어 수명을 적극적으로 조절, 주어진 도전에 적응하는 것이 분명하다.

 

- 잉에 호프만, ‘오래 살려면 게으름을 피워라’에서 ('당신의 삶을 깨우는 문요한의 Energy Plus‘에서 재인용)

 

<이어지는 글>

- ‘굿바이 게으름’으로 유명한 문요한님은 뉴스레터에서 다음 내용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 “신경심리학자 파트리샤 보일 교수는 1238명의 노인(평균 나이 78)을 대상으로 삶의 목표를 물은 결과 목적 점수가 높은 노인들이 낮은 노인 대비, 동일 기간 사망률이 절반에 불과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목표를 갖는 것이 신체 기능을 더 좋게 하고 스트레스 호르몬 분비를 더 억제하기 때문이다.

- 한편 방사선과 전문의 칼 사이몬튼은 암 치유율이 높은 환자들은 살아야 할 강력한 이유를 갖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고 밝혔다.”

 

 

 

<HBIZ_STORY3 : 낯선 곳>

낯선 곳

떠나라

낯선 곳으로

 

아메리카가 아니라

인도네시아가 아니라

그대 하루하루의 반복으로부터

단 한 번도 용서할 수 없는 습관으로부터

그대 떠나라

 

아이가 만들어낸 말의 새로움으로

할머니를 알루바라고 하는 새로움으로

그리하여

할머니 조차

새로움이 되는 곳

그 낯선 곳으로

 

떠나라

떠나는 것이야말로

그대의 재생을 뛰어넘어

최초의 탄생이다. 떠나라.

 

고은 시인의 시입니다. 변화의 첫째 요건은 익숙했던 방식을 버리는 과정입니다.

 

<이어지는 글>

-

 

 

 

<HBIZ_STORY4 : 과감히 버릴 수 있는 용기를 가져라>

과감히 버릴 수 있는 용기를 가져라

어벤던 앤드 테이크(abandon & take),

즉 새로운 것을 얻으려면 어떤 것을 버릴 각오를 해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기존의 것과 새로운 것 모두 실패하게 된다.

요컨대 새로운 것을 얻으려고 하기 전에 버려도 좋은 것을 정하고 나서 움직이라는 말이다.

그러지 않으면 바라는 것도 얻을 수 없고, 더 나아가 수중에 있는 것까지 잃어버릴지도 모른다.

 

- 빌 히비트 (KPMG 이사)

 

<이어지는 글>

- 성공하는 사람은 Take & Take, 즉 모든 것을 얻으려고 과욕을 부리지 않습니다.

- 테이크 앤드 테이크는 성공하지 못하는 사람의 행위 패턴입니다.

- 얻고자 하는 모든 것을 얻은 사람은 없습니다.

- 새로운 것을 얻기 위해서는 먼저 버려야 합니다.

 

 

 

<HBIZ_STORY5 : 추운 겨울을 보낸 나무들이 더 아름다운 꽃을 피운다>

추운 겨울을 보낸 나무들이 더 아름다운 꽃을 피운다

추운 겨울을 보낸 봄 나무들이 더 아름다운 꽃을 피우듯이, 진정한 고난과 시련을 경험하지 않은 사람은 크게 성장할 수 없고, 눈앞에 다가온 행운도 잡지 못하는 법이다.

내 경우에는 인생을 살면서 경험한 셀 수없이 많은 고난과 좌절이, 당시에는 앞이 보이지 않고 벼랑 끝이라고 여긴 것들이 나중에는 성공의 토대가 되어 주었다.

 

- 이나모리 가즈오 교세라 창업회장, ‘왜 일하는가’에서

 

<이어지는 글>

- 이나모리 회장의 계속되는 이야기입니다.

 

- “지금 돌이켜 보면, 그때 힘들고 어렵다고 생각한 일에 도전하고 적극적으로 맞선 것이 오히려 좋은 결과를 불러왔다.

- 내가 살면서 겪은 고난과 좌절은 내 인생의 전환점이었고, 가장 큰 행운인 셈이다.

- 가난과 역경은 가혹한 운명이 아니라 나를 단련시키기 위해 신이 내게 준 최고의 선물이었다.

 

 

 

이상으로 경영 및 인사 관련_머리 좋은 것은 오히려 방해가 된다, 삶의 목표, 살아야 할 이유가 있으면 수명이 연장된다, 낯선 곳, 과감히 버릴 수 있는 용기를 가져라, 추운 겨울을 보낸 나무들이 더 아름다운 꽃을 피운다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글들은 사단법인 행복한 성공, 행복한 경영이야기의 내용을 5편 내외를 묶어서 공유하기 위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